쉐이더에 대한 이해가 완전하지 않아서 딱 뭐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여러가지 보면서 나름 이해한대로 정리해두려고 함.


쉐이더(Shader)란?

화면에 출력할 픽셀의 위치와 색상을 계산하는 함수.

쉐이더는 픽셀의 농담, 색조, 명암을 결정하며 최종결과는 이것들을 전부 반영하여 RGBA 색상으로 나온다.

쉐이더는 정점쉐이더(vertex shader)와 픽셀쉐이더(pixel shader)로 이루어져 있음.


(출처 :  https://kblog.popekim.com/2011/11/01-part-1.html)





정점 쉐이더(vertex shader)는

3D 물체를 구성하는 정점(vertex)들의 위치를 화면좌표로 변환하는 것.

즉 각 정점의 공간을 변환한다.



(출처 : https://www.slideshare.net/JeminI1/retr0)


래스터라이즈

정점쉐이더가 출력하는 정점의 위치로 구성되는 삼각형 안에 들어갈 픽셀을 찾아내는 것.

즉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정보를 픽셀로 변경하는 과정



픽셀 쉐이더(pixel shader)는

화면에 출력할 최종색상을 계산한다.


Posted by misty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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