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 오브젝트 만들기
GameObject 메뉴에서 생성 또는 Hierachy뷰에서 오른쪽 마우스 누른 후 생성
2. 씬 저장하기
File -> Save Scene
3. 씬 뷰의 카메라 조정하기
회전 : Alt + 왼쪽마우스 드래그
평행이동 : q 또는 Alt + Ctrl + 왼쪽 드래그
줌 : 마우스 휠
축에 맞춰 회전 : 뷰 오른쪽 상단의 3D 아이콘 이용
(XYZ = RGB. X축은 빨간색, Y축은 초록색, Z축은 파란색)
4. 게임오브젝트 설정변경
오브젝트 생성 후 Inspector뷰에서 위치, 회전, 크기 등을 조절가능
5. 게임 실행하기
플레이 컨트롤에 플레이 버튼을 누른다. (단축키 : Ctrl + P)
Game뷰의 Maximize on Play 버튼을 누르면 전체화면으로 실행가능하다.
게임 실행 중 데이터를 변경하면 종료 후 변경 전으로 돌아가므로 편집 시 게임을 멈추고 편집하여야 한다.
6. 카메라의 편리한 기능
Hierachy뷰에서 오브젝트를 더블클릭 하거나
마우스 커서를 씬 뷰로 이동시킨 후 F키를 누르면 해당 오브젝트로 카메라가 이동한다.
7. 물리운동 시키기 (Rigidbody 컴포넌트 추가)
Hierachy뷰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한 뒤 메뉴에서 Component -> Physics -> Rigidbody를 선택한다.
Inspector뷰에 Rigidbody가 추가되며 물리운동을 시킬수있다.
중력을 없애고 싶다면 Use Gravity를 체크해제한다.
8. 플레이어를 점프시킨다. (스크립트 추가)
Project뷰의 Create메뉴에서 C# Script를 선택한다. 혹은 뷰에서 오른쪽 마우스 누른 후 선택.
생성된 스크립트의 이름을 변경한 후 더블클릭하면 비쥬얼 스튜디오에 스크립트가 연결된다.
소스코드를 편집한 후에는 저장을 해야만 게임에 반영이 된다.
스크립트를 오브젝트에 추가시키기 위해서는 Project뷰의 스크립트파일을 Hierachy뷰의 오브젝트에 드래그하면
아래와 같이 스크립트가 추가된다.
9. 오브젝트의 색을 변경한다(Material 사용)
Project뷰의 메뉴에서 Create->Material을 선택하여 Material을 생성한다.
Material의 색상 등을 조절한 뒤 스크립트와 마찬가지로 오브젝트에 드래그하면 색이 적용된다.
10. 게임 화면의 크기를 조정한다.
Game뷰에서 위의 부분을 눌러 비율 및 원하는 크기로 화면을 조정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공부 > Unity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입문에 도움되는 사이트 (0) | 2018.03.21 |
---|---|
벽돌깨기 게임 (0) | 2018.03.19 |
유니티 기초 - 4 에셋스토어 이용하기 (0) | 2018.03.19 |
유니티 기초 - 3 게임답게 만들어 보기(기초 스크립트) (0) | 2018.03.19 |
유니티 기초 - 1 게임제작의 과정과 요소 (0) | 2018.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