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L은 standard template library. 즉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의 줄임말로서

크게 컨테이너, 반복자, 알고리즘로 구성되어 있다.


STL에서 제공하는 컨테이너에는 pair, vector, list, queue, stack, map 등이 있다.

list는 연결리스트, map은 2진트리 등을 생각하면 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include <list>
 
list<int> intList;
// 맨뒤에 삽입
intList.push_back(10);
// 맨앞에 삽입
intList.push_front(5);
 
// iterator는 리스트 검색시 temp라고 보면된다.
// begin()은 head, end()는 널값이라고 보면 됨.
list<int>::iterator iter = intList.begin();
while(iter != intList.end())
{
    int dat = *iter;
    cout << dat << endl;
    // 연산자 오버로딩이 되어 이렇게 써도된다.
    iter++
}
c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include <map>
 
// 맵은 키와, 데이터값을 가진다.
map<intstring> datas;
datas[5= "abcd";
datas[15= "ffff";
 
// 키와 데이터는 템플릿으로 되어 있어 무엇을 넣어도 됨.
map<stringint> data2;
data2["hp"= 50;
data2["mp"= 60;
 
cout << datas[5].c_str() << endl;
 
// find()를 이용해 검색도 가능하다.
map<stringint>::iterator iterFind = data2.find("hp");
if(iterFind != data2.end())
    // first는 키값, second
    int d = iterFind->second;
cs

list와 map은 이런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예시)


'프로그래밍 공부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 소수점(Floating Point) 표현  (0) 2018.12.27
A* 알고리즘 / 최단경로탐색  (0) 2018.07.10
템플릿(template)  (0) 2018.03.21
2중 포인터  (0) 2018.03.21
콘솔 미니 RPG게임 (상속 예제)  (1) 2018.03.21
Posted by mist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