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날 마지막 강의라 가볍게 들었던 강의


제목에서 오래는 반복을 의미하고, 게임은 MMORPG에서만 한정

반복경험은 왜 생길까?

- 플레이 타임이 연장

- 기대, 인내심, 실력이 다르다

- 개발일정을 맞추기 위해 

긴 PLAY TIME


어떻게?

성장경험을 반복시킨다.

성장경험 : 레벨업, 장비강화, 스킬획득 등


◎ 오래할 거리 만들기

◎ 지루함 줄이기

◎ 다른 할거리 제안하기


피드백 빠른 성장구간을 반복하도록.

캐릭터 육성 → 계정 육성으로 방향을 바꿈. (메이플 유니온)


하드코어 유저들에게 효과적


반복경험 쪼개기 (다이나믹 필드)

효율 높이는 변수 추가. 비선형적으로 증가하게


◎ 획득량변화 - 룬, 콤보킬, 버닝필드

◎ 작은 도전과 성공 - 엘리트 몬스터, 엘리트 보스, 돌발미션

◎ 공간변화 - 폴로와 프리토, 불꽃늑대


반복경험 대체하기 (컨텐츠형 이벤트)

컨텐츠형 이벤트를 짧게짧게 내면서 재미에 대한 실험과 동시에 유저들에게 색다른 경험.

플레이비율 전체유저중 약 23%로 나쁘지 않은편.

Posted by misty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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