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날 마지막 강의라 가볍게 들었던 강의
제목에서 오래는 반복을 의미하고, 게임은 MMORPG에서만 한정
반복경험은 왜 생길까?
- 플레이 타임이 연장
- 기대, 인내심, 실력이 다르다
- 개발일정을 맞추기 위해
→ 긴 PLAY TIME
어떻게?
→ 성장경험을 반복시킨다.
성장경험 : 레벨업, 장비강화, 스킬획득 등
◎ 오래할 거리 만들기
◎ 지루함 줄이기
◎ 다른 할거리 제안하기
피드백 빠른 성장구간을 반복하도록.
캐릭터 육성 → 계정 육성으로 방향을 바꿈. (메이플 유니온)
하드코어 유저들에게 효과적
반복경험 쪼개기 (다이나믹 필드)
효율 높이는 변수 추가. 비선형적으로 증가하게
◎ 획득량변화 - 룬, 콤보킬, 버닝필드
◎ 작은 도전과 성공 - 엘리트 몬스터, 엘리트 보스, 돌발미션
◎ 공간변화 - 폴로와 프리토, 불꽃늑대
반복경험 대체하기 (컨텐츠형 이벤트)
컨텐츠형 이벤트를 짧게짧게 내면서 재미에 대한 실험과 동시에 유저들에게 색다른 경험.
플레이비율 전체유저중 약 23%로 나쁘지 않은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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