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의는 예시를 들면서 설명을 굉장히 잘해주셔서 레벨디자인이란 이런거구나

알게되는데 도움이 많이된 것 같다. 


사진을 많이 찍어왔으니 보는게 이해에 도움이 많이 될듯.


1. 레벨디자이너란?

기획자는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로그래머는 기획을 구현

아티스트는 아트를 제작


그렇다면 레벨디자이너는? 

시스템환경을 아울러 게임플레이를 만든다.


레벨디자인의 역사

레벨디자인의 원형 - 슈퍼마리오.

FPS 레벨디자인의 기초 설립 - 둠

레벨디자인 표준 - 하프라이프




2. 게임플레이 만들기

규격이란 게임플레이를 만들기 위한 기초재료.

규격이 없다면 밸런스를 잡을 수 없다. 일단 만들어진 맵은 수정이 힘들다!

올바른 규격을 가장 먼저 정의.




의미있는 선택

1. 인지

2. 게임플레이결과

3. 상기

4. 연속성




플레이흐름 - 몰입이론

다양한 패턴 만들기

패턴조합




3. 레벨디자인 프로세스

지식의 저주

- 아는 지식에 따라 느끼는 것이 다르다.



플레이 테스트

- 설문지는 큰 의미가 없다.


올바른 테스트방법

1. 아무런 정보없이 테스트진행

2. 테스터 관찰

3. 관찰내용 정리 -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4. 전체 피드백 회의

5. 전문가 그룹이 적용할 피드백 검토

주의. 절대 플레이에 개입해선 안된다.




반복수정

테스트실시

관찰을 통한 피드백 반영

분석한다

수정방법 나열

수정한다


즉. 테스트→피드백→수정반복





전체 요약


Posted by misty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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