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의는 예시를 들면서 설명을 굉장히 잘해주셔서 레벨디자인이란 이런거구나
알게되는데 도움이 많이된 것 같다.
사진을 많이 찍어왔으니 보는게 이해에 도움이 많이 될듯.
1. 레벨디자이너란?
기획자는 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로그래머는 기획을 구현
아티스트는 아트를 제작
그렇다면 레벨디자이너는?
→ 시스템과 환경을 아울러 게임플레이를 만든다.
레벨디자인의 역사
레벨디자인의 원형 - 슈퍼마리오.
FPS 레벨디자인의 기초 설립 - 둠
레벨디자인 표준 - 하프라이프
2. 게임플레이 만들기
규격이란 게임플레이를 만들기 위한 기초재료.
규격이 없다면 밸런스를 잡을 수 없다. 일단 만들어진 맵은 수정이 힘들다!
올바른 규격을 가장 먼저 정의.
의미있는 선택
1. 인지
2. 게임플레이결과
3. 상기
4. 연속성
플레이흐름 - 몰입이론
다양한 패턴 만들기
패턴조합
3. 레벨디자인 프로세스
지식의 저주
- 아는 지식에 따라 느끼는 것이 다르다.
플레이 테스트
- 설문지는 큰 의미가 없다.
올바른 테스트방법
1. 아무런 정보없이 테스트진행
2. 테스터 관찰
3. 관찰내용 정리 -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4. 전체 피드백 회의
5. 전문가 그룹이 적용할 피드백 검토
주의. 절대 플레이에 개입해선 안된다.
반복수정
테스트실시
관찰을 통한 피드백 반영
분석한다
수정방법 나열
수정한다
즉. 테스트→피드백→수정 의 반복
전체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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