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의는 이런 보드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해서 참고하고자 들었는데
밸런스적인 부분?에 대해 도움을 많이 얻을거라 생각했는데 그것보다는 전체적인 개발과정쪽에 더 도움을 받은 것같다.
강의가 깔끔하고 중간중간 정리를 해주셔서 듣기 정말 좋았던것 같다.
초기 버전 만들기
핵심컨셉 + 차별점 → 장르먼저
차별점 → 도시건설 + TCG처럼 스킬카드
아이디어 스케치
페이퍼버전 만들기
페이퍼버전을 제작.
게임의 진정한 재미와 불편함을 체험하기 위해 시뮬레이터를 개발.
핵심기능 녹이기
스킬카드 획득조건 - 언제? 어떻게?
→ 적절한 빈도수로 쓸수있게하기
스킬카드 사용 - 언제 사용하지??
귀찮은 룰 간소화
도시 건설. 구입 귀찮아요 → 공짜로 사게
건물 효율 고민 → 그냥 출발지가면 공짜 업그레이드
도시매각 결정 귀찮음(효율 고민, 판매) → 1회 한해 공짜 대출
무의미한 행동 줄이기
자동화하니까 유저가 할게없네? → 대신 베팅을 추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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