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vector)크기방향을 가지는 양이다.


이 벡터를 (0, 0)에서 시작한다고 가정하면 위치를 표시하는데도 쓸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벡터가 시작점과 끝점이 있지는 않다. 크기와 방향만 존재한다.




벡터의 덧셈과 뺄셈x는 x끼리, y는 y끼리 더해주면 된다.

덧셈은 a벡터 위치에서 b벡터의 위치만큼 가면 더한 벡터의 값이 나온다.


뺄셈은 a벡터 + (-b벡터)와 같다. 

그렇게 계산하면 저렇게 b벡터에서 a벡터로 향하는 벡터의 값이 나온다.




벡터의 크기(길이)는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해 아래처럼 정의된다.

영어로는 Magnitude(length)로 표시한다.




단위벡터방향은 같고 크기가 1인 벡터를 말한다.

노멀라이즈(Normalize)는 단위화를 뜻하는데 벡터를 단위벡터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 길이를 1로 만드는 것 = 순수 방향을 나타낸다


즉 기존벡터에서 길이로 나눠주게되면 방향만 남게되므로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다.



Posted by misty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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